해외취업 GYBM 프로그램 신청 선발 기준 장단점
GYBM 프로그램은 글로벌 청년사업가 양성과정의 약자로, 대우세계경영연구회에서 운영하는 해외 취업 연수 프로그램입니다. GYBM 프로그램에 신청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YBM 프로그램 신청 방법 및 선발 과정
- 온라인 접수: 대우세계경영연구회의 Global YBM (www.globalybm.com) 홈페이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월드잡 (www.worldjob.or.kr) 홈페이지에 모두 신청해야 합니다.
- 서류 접수 : 온라인 접수 후에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동기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 서류 심사 : 서류 접수 마감일 이후에는 서류 심사가 진행됩니다. 서류 심사 결과는 Global YBM 홈페이지와 월드잡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 면접 심사 : 서류 합격자는 면접 심사를 받게 됩니다. 면접은 한국어와 영어로 진행되며, 현지어 능력도 평가됩니다.
- 최종 합격자 발표 : 면접 심사 결과는 Global YBM 홈페이지와 월드잡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최종 합격자는 연수 준비를 위한 안내를 받게 됩니다.
GYBM 프로그램은 매년 5-6월경 연수생을 선발하며 7-8월 연수를 시작합니다. 연수 기간은 국내 2개월 + 해외 9개월의 총 11개월입니다. 연수 비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K-Move와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일부 지원하며 연수생이 내야 하는 등록금은 100만 원입니다. 연수가 끝나면 현지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알선해 줍니다. 현재는 베트남 하노이에서만 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GYBM 프로그램의 선발 기준
- 지원 자격 : 34세 이하, 4년제 대학 졸업자
- 선발 과정 : 서류 접수, 서류 심사, 면접 심사, 최종 합격자 발표
- 선발 기준 : 대우의 세계경영 정신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자, 영어와 현지어에 능통한 자, 해외에서의 도전적인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자
- 선발 인원 : 매년 50명 GYBM 프로그램은 선발된 연수생들에게 해외 취업을 위한 어학 교육, 직무 교육, 현지 문화 탐방 등의 다양한 교육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GYBM 프로그램의 연수 과정
- 국내 연수 : 약 2~4개월 동안 용인 고등기술연구원에서 진행됩니다. 영어와 현지어, 해외취업에 필요한 직무 교육을 받으며,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정신인 창조, 도전, 희생을 배웁니다. 군대 훈련소와 유사한 엄격한 규율과 훈련을 받아야 하며, 체력과 인성을 단련합니다.
- 해외 연수 : 약 6~9개월 동안 현지 기숙사에서 진행됩니다. 현재는 베트남 하노이의 보건대학교와 협력하여 언어와 문화 등 현지 적응에 필요한 역량을 배양하고,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강사진으로 구성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지 문화 탐방과 체육 활동도 합니다.
- 해외 취업 : 연수 과정이 끝나면 전원 현지 기업에 취업합니다. 주로 한국인 중소기업이고, 제조업 분야가 많습니다. 의무 취업기간은 없으며, 희망자에 한하여 인도네시아 등 타국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GYBM 프로그램의 수료 후 취업률
취업률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자료가 없어 정확한 수치를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GYBM 프로그램은 해외취업과 연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수료생들의 대부분이 현지 기업에 취업 또는 창업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베트남 연수생의 경우 대부분 기업의 중간관리자 역할을 하거나 법인장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GYBM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까지 누적 수료 인원이 1,000명을 넘어섰습니다. GYBM 프로그램은 해외 신흥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하여 아세안 4개국에서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세계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청년사업가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GYBM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장점 5가지
- 연수생들끼리 강한 결속력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정신인 창조, 도전, 희생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해외취업과 연계되어 현지 기업에 쉽게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신흥시장에서의 인턴십과 창업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연수 기간 동안 숙식을 제공받고, 연수 비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일부 지원해 줍니다.
단점 5가지
- 코로나 사태 등으로 구직과 체류비자 발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의무 취업기간이 없어지면서 현지 기업의 구인 의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연수 기간 동안 생활 패턴이 군대 훈련소와 유사하고, 엄격한 규율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 취업하는 분야는 주로 제조업이고, 쾌적한 업무 환경과 안정적인 처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취업하는 기업은 주로 한국 중소기업이고, 근무 장소는 교외 시골 지역이 대부분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