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카페 창업 현실 팁 5가지, 비용 장단점
스터디 카페 창업 현실과 알아두면 좋은 팁 5가지와 창업하는데 드는 비용과 장단점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최근 인기가 높아진 이유도 알아보겠습니다.

스터디 카페 창업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팁 5가지
스터디 카페 창업은 재미있고 도전적인 사업입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고민이 필요합니다. 스터디 카페 창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러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꼼꼼하게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 스터디 카페는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장의 퀄리티, 가격, 마케팅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존 독서실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이며, 일반적으로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습의 분위기가 안 잡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점은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이며, 확실하게 관리해야 할 부분입니다.
- 스터디 카페는 프랜차이즈와 개인 브랜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본사의 경영 노하우와 마케팅을 받을 수 있지만, 본사의 간섭과 수수료 등을 감수해야 합니다. 개인 브랜드는 원하는 대로 인테리어나 판매 상품을 결정할 수 있지만,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인 시스템이나 경영 방식 등이 생소하여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스터디 카페는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키오스크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키오스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좌석 확인과 퇴실 관리가 가능하고, 학부모 알림 서비스나 리워드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고장이 잦지 않으며,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 스터디 카페는 인테리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쾌적하고, 세련된 분위기에서 공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색상, 조명, 음향 등을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방음과 환기 시스템, 개인 조명과 콘센트, 사물함, 커피머신 등의 편의 시설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 스터디 카페의 타겟층은 주로 10대와 20대의 학생들이므로, 학원가, 대학가, 주택가 등의 교육과 관련된 지역에 입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터디 카페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
스터디 카페는 공부하는 사람들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발전하고 있어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스터디 카페는 공부를 위한 전문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집이나 카페에서 공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집에서는 가족이나 방송, 인터넷 등의 유혹이 많고, 카페에서는 음악이나 소음, 눈치 등이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터디 카페는 이런 요소들을 최소화하고, 공부에 필요한 시설과 편의를 제공합니다.
- 스터디 카페는 독서실보다 더 다양하고 유연한 이용 방식을 제공합니다. 독서실은 대부분 월 단위로 결제하고 고정석을 사용하지만, 스터디 카페는 일 단위나 시간 단위로 결제하고 자유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실은 보통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지만, 스터디 카페는 오픈된 분위기나 노트북 존 등을 마련하여 공부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터디 카페는 인테리어나 디자인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스터디 카페는 공부뿐만 아니라 휴식이나 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쾌적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머신이나 당구대, 당을 충전할 수 있는 사탕 등의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여 공부의 효율과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스터디 카페 창업의 장단점
장점
- 스터디카페는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건비나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좌석 확인과 퇴실 관리, 학부모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점주가 직접 매장에 상주하지 않아도 되고, 고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터디카페는 사업자 등록이 수월합니다. 스터디카페는 독서실과 다르게 아직까지는 인허가의 자유지대에 있습니다. 즉, 교육청이나 구청등의 허가를 받지 않고도 손쉽게 원하는 입지에 창업이 가능합니다. 신고제에 해당하므로 면적이나 위치 등의 제한 없이 신고로서 사업자 등록이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 스터디카페는 공부를 위한 전문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인 수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층과 목적의 고객들이 방문하므로, 매출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단점
- 스터디카페 시장은 진입 장벽이 낮은 비즈니스로 현재 시장은 과포화되어 있습니다. 많은 점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무권리 매장이 시장에 속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장의 퀄리티, 가격, 마케팅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스터디카페는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갑니다. 넓은 면적과 다양한 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매출 감소와 임대료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주들도 많습니다.
- 스터디카페는 폐업 시 매장 정리가 다소 어렵습니다. 스터디카페는 대부분 2층 이상 매장에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경우 폐점시 부동산 처리가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이 끝나 폐점을 할 경우는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매장이 나갈 때까지 임대료를 계속내야되는 경우들이 생겨 불필요한 지출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
크게 건물 임대료와 인테리어 및 시스템 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물 임대료는 지역마다, 상권마다 다르지만 50~60평대 상가의 경우 보증금 5,000만 원 + 월세 250만 원 + 월 관리비 50만 원 정도가 평균이라고 합니다. 인테리어 및 시스템 비용은 개인 브랜드와 프랜차이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개인 브랜드는 1억 2,000 ~ 1억 5,000만 원, 프랜차이즈는 1억 9,910만 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터디카페 창업을 하려면 최소 3억 원의 창업비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며, 상권이나 매장의 규모, 인테리어나 시설의 퀄리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하시려면 여러 프랜차이즈 업체나 인테리어 업체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꼼꼼하게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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