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장단점, 수익 올리기 팁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및 장단점, 수익 올리는 몇 가지 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
- 상품 카테고리 설정 : 등록하려는 상품과 무관한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선택합니다.
- 상품명 작성 : 100자 이내로 키워드가 될만한 상품명을 입력합니다. 중복 단어, 특수 기호, 조사, 가격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50자 이하의 상품명을 권장합니다.
- 판매가 설정 : 판매할 상품의 가격을 입력합니다. 할인 설정을 하려면 할인할 가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할인가가 계산됩니다.
- 재고 수량 설정 : 판매할 제품의 재고 수량을 입력합니다. 옵션을 설정할 경우 옵션 재고 수량이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여기서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 옵션 설정 : 옵션 구성 타입, 옵션명 개수, 옵션명, 옵션 값 등을 설정합니다. 옵션이 적을 경우 1개로 해서 한꺼번에 작업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 상품 대표 이미지 등록 : 썸네일로 사용할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대표 이미지에는 1개의 썸네일을 등록할 수 있고, 추가 이미지는 총 9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 등록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GIF 파일로 변환되어 노출됩니다.
- 상세 페이지 작성 : 스마트 에디터 3.0을 이용해 상세 페이지를 작성합니다. 상품에 대한 설명하고 싶은 내용과 사진들을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상품 주요 정보 입력 :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 상품의 속성 등을 입력합니다. 이 정보들은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므로 정확하고 신중하게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C 인증 대상인 상품일 경우 인증 여부와 인증 내용도 입력해야 합니다.
- 배송 방법 정보 입력 : 배송 방법, 배송비, 추가 배송비 등을 입력합니다. 보통은 택배, 일반 배송으로 선택하면 되며, 묶음 배송 같은 경우엔 위탁 업체나 공급사에 문의하신 후 선택해 주면 됩니다.
- 노출 채널 설정 : 제품을 노출할 채널을 설정합니다. 네이버 쇼핑에 등록할 것이므로 네이버 쇼핑에 체크해 주고, 전시 상태는 전시로 설정해 줍니다.
위의 과정이 끝나고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제품이 등록됩니다. 몇 번 상품을 등록하다 보면 과정이 항상 같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장단점
장점
- 비교적 수수료 부담이 적습니다.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와 네이버쇼핑 매출연동 수수료 합계가 최소 3.98%~5.63%입니다.
- 사업자 등록증 없이 오픈이 가능하며, 네이버쇼핑에 손쉽게 입점할 수 있습니다. 약관 동의 과정만 거치면 상품을 노출할 수 있고, 광고 상품 이용도 가능합니다.
- IT지식이 없이도 간편하게 오픈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테마와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고, 쇼핑몰 배너나 페이지 구성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각종 윈도 노출의 혜택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내에 업로드된 상품으로 네이버 쇼핑 윈도에 함께 노출이 가능하며, 매출을 몇 배 늘릴 수 있습니다.
단점
- 스마트스토어 규모가 커져 자사몰로 이동하려고 해도, 스마트스토어 고객 리스트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 브랜드 컬러에 맞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이 어렵습니다. 세부적인 디자인 구현에는 한계가 있으며, 브랜드 정체성이 중요한 업종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경쟁이 무척 치열합니다. 많은 판매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특정 상품을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사장님 스토어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도 적습니다. 따라서 상위 노출을 위해 광고비를 지출하거나 상품 상세페이지, 카피라이팅 등에서 차별화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제한적입니다. 고객 정보 접근에 한계가 있으며, 고객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은 자사몰에 비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여 수익을 올리는 팁 4가지
상품 상세페이지와 카피라이팅에서 차별화 전략을 펼치세요. 경쟁이 치열한 스마트 스토어에서 고객의 관심과 구매욕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상품의 특징과 장점을 잘 드러내는 내용과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리타겟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리타겟팅 광고는 일반 광고 대비 평균 CTR 5배, ROI 10배 정도의 효율을 가져옵니다. 리다이렉트라는 방법으로 픽셀에 고객 데이터를 쌓아 리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리뷰에 남긴 판매자의 답글을 꼭 작성하세요. 리뷰를 보고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으며, 판매자의 답글이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신뢰와 믿음을 주어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내에 업로드된 상품으로 네이버 쇼핑 윈도에 함께 노출되도록 하세요. 윈도 노출은 매출을 몇 배 늘릴 수 있는 혜택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 장단점, 매출 및 수익성은?
댓글